세상에서 가장 깨끗한 호수

꾸준함이진리 2024.03.10

ㅊㅊ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best&No=719236&m=1#:~:text=

매우 청정해서 보통증류수탱크를 사용하는뉴트리노측정 연구도 1993년부터 여기서 진행하는 수준이다.보통 청정한 남극이나 광산 아래에서중성미자관측을 하지만 바이칼호수는 워낙 맑고 접근성이 용이하다보니 중성미자관측기 설치가 쉬워서 최근 규모가 커지고 있다. 현재 세계 2위 중성미자 관측기 바이칼-GVD가 여기에 있다.

물이 워낙 깨끗하다보니 바이칼호의 물을 이용한생수브랜드가 이래저래 많다. 특히 이르쿠츠크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확실히코카콜라의 생수 브랜드인 본아쿠아를 마시다 바이칼호의 생수를 마시면 훨씬 깔끔하다.한국에도 바이칼호의 물을 수입해 파는 곳이 생겨났다.

여담

적백내전때 러시아백군과귀족들이 얼어붙은 바이칼호를 건너다가호수가 너무 넓어서결국 대다수가 동사한 사건이 있었다. 1920년 1~2월, 원래 125만 명이 었던 백군 측 인원은 호수에 도착할 무렵에는 25만 정도로 줄어들었지만 그중 상당수가(3만 명?) 호수를 건너 중국 방향으로 탈출하다얼음 위에서 전부 얼어죽었다고 한다.

당시 바이칼호는 유례없는 강추위에 시달렸는데 영하 40도까지 떨어져 그곳 토박이들조차 놀랄 정도였다. 이때 러시아 귀족들이 가지고 가던 금은보화가 바이칼호에 함께 가라앉아 잃어버린 보물 관련한 최고의 떡밥이다.

댓글달기

8309 취소 댓글 입력

최신게시글

쿠팡배너 쿠팡배너닫기